사과가 몸에 좋다는 거 다 알고 계시죠? 사과의 그 아삭아삭한 식감은 섬유질 때문입니다. 특히 펙틴이란 섬유질은 장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장 안에 좋은 균들의 먹잇감이 되는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사과는 변비에도 좋고 또 장속에 발암 물질을 제거해서 대장암 예방 효과도 탁월합니다. 또 장이 깨끗해지니까 피부까지 깨끗해지면서 피부 미인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매일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를 멀리 한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몸에 좋은 사과를 발효해서 식초로 만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사과 식초는 서양에서는 오래전부터 가정상비약으로 쓰여 왔을 정도로 효능과 효과를 인정받아왔습니다.
오늘은 사과식초가 어떤 효능이 있는지 또 어떤 분들께 특히 약이 되고 어떻게 골라 먹어야 하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진짜 식초와 가짜 식초
집에 사과식초는 하나씩 있으실 거에요. 그만큼 흔한 게 사과식초입니다. 이름표에 사과식초 쓰여 있다고 해서 건강에 좋겠 거니하고 무작정 물에 타서 드시면 절대 안 됩니다.
지금 시중에 판매되는 식초에는 진짜 식초와 가짜 식초가 있는데 여러분이 구입한 식초가 진짜 식초가 아닐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말씀드리는 진짜 식초라면 것은 맛맛내는게 아니라 발효 과정을 제대로 거친 자연 발효 식초를 말합니다.
이것을 알려면 발효가 어떻게 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진짜 식초란?
쉽게 예를 들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포도를 발효시키면 포도주가 됩니다. 그 포도주에서 발효가 더 진행이 되면은 포도 식초가 됩니다.
레스토랑에서 빵 드실 때 빵에 찍어 먹으라고 같이 나오는 그 간장처럼 생긴 새콤달콤한 까만색 소스가 이 포도를 발효시켜서 만든 발사믹 식초입니다.
사과도 마찬가지입니다. 사과를 발효시키면 먼저 사과술이 되고 사과술이 발효가 되면 사과 식초가 됩니다.
그래서 사과 포도 현미 처럼 곡물이나 과일을 1차로 알코올 발효시켜서 술로 만들고, 2차로 초산 발효시켜서 식초로 만들어진 것이 건강에 이로운 진짜 식초입니다.
양조 식초와 합성식초란?
앞에서 설명드린 진짜식초의 발효 과정을 다 거치려면 시간과 노력이 엄청나게 많이 들어갑니다. 그만큼 돈도 많이 들기 때문에 제조 과정을 줄인 속성 식초가 나오게 됩니다.
1차 발효 과정을 생략하고 곧바로 주정이라고 하는 술을 가지고 속성 발효시켜서 사과 향과 맛맛 첨가한 것이 주정 발효한 양조식초입니다.
발효 과정을 아예 거치지 않고 빙초산에 물과 조미료를 혼합해 인공적으로 만든 것이 합성 식초입니다.
치킨과 함께 먹는 치킨 무나 짜장면과 함께 먹는 단무지에 들어 있는 식초는 합성 식초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합성 식초는 사실 간을 상하게 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식탁에서 퇴출돼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모두 신맛을 내는 데다 같은 식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몸을 이롭게 하는 식초 효능은 확실히 100% 자연 발효 식초에 해당하는 얘기라는 거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사과를 발효해서 만든 사과식초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식초 제품 라벨에 다 똑같이 사과 식초라고 되어있어서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뒤에 성분표를 보면 금방 알 수가 있습니다. 진짜 사과 식초에는 사과 100% 그리고 정수 물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고 "주정" 또는 "주요"가 적혀 있으면 속성 발효한 양조식초라고 알 수 있습니다.
또 빙초산이 적혀 있으면 합성 식초라고 보시면 됩니다. 앞으로는 식초 고를 때는 꼭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은 아래 사진과 같이 주정이 작게 적혀있으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심지어 주정이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100% 발효식초라고 주장하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 (애사비)
사과 식초는 전통적으로 미국이나 유럽에서 많이 만들어 먹던 식초라서 외국 브랜드가 많습니다.
영어로는 애플 사이더 비니거(Apply Cider Vineger)입니다. 원재료를 보면 사과 100%에 정제수로 아주 깔끔합니다.
올리브유도 등급이 있는 것처럼 사과 식초도 등급이 있습니다.
보통 네 가지를 보게 되는데, ROMU라고 합니다.
자 먼저 R(Raw)은 살균하지 않았다는 의미로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유효한 유익균들이 그대로 살아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O(Organic)는 말 그대로 유기농이라는 뜻입니다.
U(Unfiltered)는 걸러내지 않았다는 의미인데, 애사비 안에 우리 몸에 유익한 미생물과 부산물 같은 것들이 그대로 남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M은 마더에서 온 것인데 여기서 마더는 엄마가 아니고, 사과의 펙틴이나 초산균등이 포함되어 있는 부산물인 초모를 말합니다. 즉, 이 사과식초를 만들 때 나온 부산물인 초모가 그대로 있다는 것입니다. 식초 아래에 혼탁하게 부유물처럼 가라앉은 것이 초모입니다.
사과를 자연 발효하는 과정에서 팩틴 초산균 같은 것들이 남아 있게 됩니다.
초모는 1차 2차의 발효 과정을 오래도록 거쳐서 자연 발효 시켜야만 얻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속성으로 만든 주정 발효 식초는 투명하게 만들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자연 발효된 사과 식초를 따로 사과 초모 식초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사과 초모 식초의 효능
이렇게 만든 사과 초모 식초는 조미료를 쓰일 수도 있지만 약이 될 만큼 이로운 효능이 많습니다.
100% 사과와 물로만 만든 애플사이다비니거 또는 사과초모식초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산 저하로 인한 소화 불량과 장 건강 개선
첫 번째가 위산 저하가 있는 분들이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사과 자체에도 유기산이 풍부해서 소화를 촉진하지만 식초로 발효를 하면 산성이 강해지면서 위산의 역할을 돕기 때문입니다. 저산증으로 인해서 음식물이 위에 정체되어 잘 안 내려가는 분들은 사과식초가 소화불량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역시 또 저산증이 있으면 위산에 의해서 죽어야 할 세균이 죽지 못하고 소장에서 세균 증식을 하게 되어 장 건강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사과식초가 효과가 있습니다.
2. 혈당 관리와 혈관 청소
두 번째는 혈당 관리가 필요한 사람입니다. 당뇨가 있는데 특히 식후 혈당이 높은 분들은 식전에 사과 식초 섭취가 약이 됩니다. 사과는 당뇨인에게 굉장히 유리한 과일입니다. 발효해서 만든 사과식초로 먹게 되어도 장내 GLP-1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서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ampk라는 효소를 증가시켜서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줌으로써 혈당 조절에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ampk 라는 효소가 활성화되면 혈액 속에서 불필요하게 떠돌아다니던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까지 청소를 해 주기 때문에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피로회복 및 숙취해소
세 번째 피곤하거나 우리가 과음해서 숙취가 있을 때 먹으면 피로가 풀리고 숙취가 해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사과식초 한 스푼과 그리고 꿀 한 스푼을 타서 드시면 됩니다.
식초는 그냥 단순히 신맛만 나는 재료가 아닙니다. 젖산을 분해해서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 주는 성분들이 있기 때문에 한의학에서도 예전부터 고주 해서 간을 해독하고 다스리는 약지로 쓰이기도 합니다.
4. 다이어트와 체지방 감소
마지막으로, 사과식초의 효능 중 가장 유명한 효과입니다.
다이어트와 체지방 감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일본에서 이루어진 한 연구를 보면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을 세 그룹으로 나눠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각 그룹은 사과초모식초를 안 먹은 그룹, 물 500ml와 사과초모식초를 15mm 섞어서 먹은 그룹, 마지막으로 물 500ml와 사과초모식초를 30mm 섞어서 마신 그룹을 12주 후에 비교했습니다.
식초 섭취 군에서 체중 내장지방 면적 허리 돌래 중성지방 수치가 식초 섭취를 안 한 실험군에 비해서 의미 있는 감소가 나타났습니다.
사과초모식초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원리는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혈당이 천천히 오르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주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밥이나 빵, 그리고 면, 떡 같은 탄수화물 좋아하는 분들
그리고 고지혈증 중에서도 중성 지방이 높은 분들께는 특히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사과초모식초 효과적으로 먹는 법
건강한 분들은 평소에 샐러드 소스로 만들어 드시고 또 새콤하게 간을 할 때 사과 초모 식초를 넣어서 드시면 충분합니다.
1. 사과초모식초를 마시는 양
하지만, 앞서 소개해드린 그런 증상들이 있거나 다이어트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음용을 하고 싶다면 물 500ml 식초 12ml 약 밥숟갈로 한 스푼 분량을 희석해서 만든 식초 수로 드시면 됩니다.
실험에서 했던 것처럼 하루에 최대 30ml를 넘지 않도록 하고 위장이 약한 사람은 식초 양을 더 줄여서 한 티스푼 정도인 5ml를 물에 희석을 시킨 것부터 시작해서 점점 식초 용량을 늘려가 주시는 게 좋습니다.
2. 사과초모식초를 마시는 시간
사과초모식초를 마시는 시간은 목적에 따라 다릅니다.
혈당 조절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식전에 마시는 게 좋습니다.
위산 저하나 소화 불량 혹은 저산증으로 인한 속 쓰림과 같은 위장 증상 때문에 마신다면 공복에 마시는 거보다는 식사 중에 마시거나 식사 후 30분 이내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사과 초모 식초를 맛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냄새를 맡아보면 정말 발효 특유의 쿰쿰한 향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지만 신맛이 코를 찌르지 않고 부드러워서 평소 알고 계신 양조식초보다 부담이 훨씬 덜합니다.
3. 사과 초모식초 마실 때 꿀팁
사과초모식초는 아래쪽에 초모가 가라앉아 있기 때문에 먹기 전에 잘 흔들어서 따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초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식초의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만병 통치약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간혹 계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식초가 만병 통치약은 아닙니다.
부작용도 있고 또 피해할 분들도 있습니다.
위산 과다로 인한 소화성 궤양이 있는 분들이라면 식초만 따로 희석해서 복용하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평소에 습한 체질이나 묽은 변을 자주 보거나 다리 근육이 메마르고 쥐가 잘 나는 사람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한 체질과 묽은 변: 식초는 위산을 증가시키므로 소화 시스템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묽은 변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미 묽은 변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더욱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초는 체내의 염증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이미 습한 체질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더욱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다리 근육의 마름과 쥐: 식초는 칼륨 수치를 낮출 수 있으며, 이는 근육 쥐와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미 다리 근육이 메마르고 쥐가 잘 나는 사람들은 식초 섭취로 인해 칼륨 수치가 더욱 낮아질 위험이 있습니다.
식초는 발산 작용이 아니라 수렴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감기 초기에도 맞지 않는 식품이에요
감기 초기에는 식초를 섭취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감기 초기에는 몸이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해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데, 이는 체내의 면역 반응의 일부입니다. 이 시기에 식초를 섭취하면, 식초의 수렴 작용으로 인해 이러한 면역 반응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몸에 좋다고 식초를 과잉 섭취할 때도 역시 문제가 생깁니다.
특히 위장 점막을 상하게 할 수가 있고 치아를 부식시킬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식초 수를 섭취한 후에는 반드시 생수로 입안에 가글을 해서 깨끗하게 헹궈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치아가 많이 부식된 거나 걱정되는 경우에는 식초수를 마실 때 빨대를 써서 치아에 최대한 닿는 면적을 줄일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사과초모식초 고르는 법, 효능, 먹는 법, 부작용 정리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식초는 진짜 식초와 가짜 식초로 구분하셔서 구입하시고 100% 사과 또는 사과주스로 만든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사과 초모 식초를 구입하실 때 ROUM(Raw, Organic, Unfiltered, Mother) 네 가지 체크하시면 좋겠습니다.
사과 초모 식초는 위산 저하로 인한 소화불량 개선, 혈당 관리, 만성 피로와 숙취해소, 다이어트나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알려드렸습니다.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와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사과는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발효해서 식초로 먹으면 건강을 아주 이롭게 하는 참 고마운 음식입니다.
하지만, 잘못 구매하거나 잘못된 사과식초를 드시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잘 확인하시고 구입하셔서 내 목적에 맞게 도움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도한 설탕 섭취로 나타나는 내 몸의 7가지 신호 🍭- 뾰루지(여드름)가 설탕 때문이라고? (1) | 2024.12.22 |
---|---|
우울증 증상과 최신 연구 결과로 알아본 치료 법 - 비타민D의 효과와 좋은 비타민D 고르는 법 (1) | 2024.07.20 |
블루베리의 효능과 효과 및 항산화 효과 높이는 법 - 블루베리 고르는 법과 보관방법 그리고 부작용 (3) | 2024.04.22 |
냉동 블루베리 먹고 병원 가는 이유와 영양성분 높이는 스무디 레시피 - 블루베리 효능과 안토시아닌 항산화 높이는 법 (4) | 2024.04.20 |
이탈리아 파로 곡물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 당뇨와 혈당을 낮춰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 (5) | 2024.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