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에 많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의 부작용과 주의사항과 효능에 대한 연구결과 요약

by eddy's warehouse 2024. 4. 14.

살을 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운동과 식이조절로 원하는 몸매를 만들려면 정말 많은 노력이 들어갑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약이나 다양한 보조제의 도움을 받으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중 인기 있는 다이어트 보조제로 알려진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다이어트 관련 보충제에 많이 사용되는 원료입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탄수화물이 체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하여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유통되고 있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이어트 보조제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가르니시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생각보다 섭취 시 주의할 점이 많습니다.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에 많은 가르니시아 캄보지아 추출물의 부작용과 주의사항과 효능에 대한 연구결과 요약 썸네일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먹으면 안되는 사람

1. 우울증약 복용자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우울증 관리에 사용되는 약물을 복용 중인 분들에게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세로토닌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항우울제나 세인트존스워트, 덱스트로메토르판 등과 같은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약물들은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약물분류 영문 세부 이름 설명
항우울제 (SSRI 계열) Celexa (citalopram), Lexapro (escitalopram), Luvox (fluvoxamine), Paxil (paroxetine), Prozac (fluoxetine), Trintellix (vortioxetine), Viibryd (vilazodone), Zoloft (sertraline) 뇌에서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억제하여 뇌 내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항우울제 (기타) SNRIs, Tricyclic Antidepressants, MAOIs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키는 다른 종류의 항우울제입니다
세인트존스워트 St. John’s Wort 우울증 치료에 사용되며,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어 경증에서 중등증의 우울증상을 개선하고 갱년기 증상 등에 사용됩니다.
덱스트로메토르판 Dextromethorphan 기침 억제제로 사용되지만,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NMDA, 시그마-1 수용체에 영향을 미쳐 우울증 치료에도 사용합니다

 

2. 기침약 복용자

기침약을 복용 중인 분들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덱스트로메토르판은 기침을 억제하는 약물로, 가래가 없는 마른기침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런 기침약을 복용 중인 분들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3. 당뇨나 천식 환자

당뇨나 천식 등 다양한 질환을 가진 환자들 또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당뇨약이나 이상지질혈증 관리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환자들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나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간, 신장, 심장 질환 또는 알레르기등 기저질환자

간, 신장, 심장 질환 또는 알레르기 및 천식 등 다양한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들도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류코트리엔 수용체 길항제를 복용하는 천식환자의 경우,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섭취 후 간독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환자들은 섭취 전에 반드시 의사나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5. 수술을 앞둔 환자

마지막으로, 수술을 앞둔 환자들은 수술 2주 전에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 추출물에 함유된 HCA(하이드록시 시트릭산)는 혈소판 응집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HCA)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

과일 껍질의 활성 성분인 하이드록시시트르산(HCA)은 신체가 지방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구연산염 분해 효소를 차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뇌의 화학물질인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는 효과를 줍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의 효능 연구 결과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섭취하는 경우 무조건적으로 체중이 감소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특히,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섭취할 때에는 식이요법과 건강관리를 함께 해야만 효과가 두드러집니다.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살펴보겠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BMC Complementary Medicine and Therapies 저널에 소개된 논문입니다. 이 저널은 전통적인 치료법을 보완하거나 대체제에 대한 연구를 중점으로 다루는 세계적인 저널입니다. 이 저널은 보완 의학과 치료법의 효능이나 이용에 대한 객관적인 증거를 제공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저널에 소개된 한 연구에 따르면, 과체중 또는 비만인 214명의 피험자에게 6개월 동안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GC)과 곤약(GNN)을 각각 하루 2회 500mg을 투여하여 체중, 체지방량, 내장 지방, 기초 대사율, 지질 및 혈당 혈액 프로파일을 평가하고 이를 기초 수치와 비교했습니다.

 

비만 환자들은 균형 잡힌 식단(지중해식 식단), 규칙적인 식사, 충분한 수분 섭취를 권장받았습니다. 표준화된 GC(52.4% HCA)와 곤약(94.9%, 글루코만난)의 추출물을 각각 500mg씩 캡슐에 담아 개별적으로 투여했습니다. GC(500mg)는 1일 2회, 점심과 저녁 식사 30분 전에, 곤약(500mg)은 1일 2회, 점심과 저녁 식사 30분 전에 투여했습니다. 환자에게는 운동, 금연, 알코올 섭취 조절을 권장했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와 곤약의 장기적인 체중 감소 효과를 평가한 연구(3, 6개월) 결과는 체중 감소, 체지방 감소, 내장 지방 감소, 혈중 지질 및 혈당 프로파일의 개선, 그리고 기초 대사율 증가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연구논문 초록연구논문 결론

 

해당 연구에서는 아래와 같이 3개월과 6개월에 체중감량 효과가 약 10kg 이상의 극적인 변화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체질량 지수도 31%에서 약 27%로 낮아졌습니다.

가르시니아 추출물과 글루코만난을 먹은 후 체중변화가르시니아 추출물과 글루코만난을 먹은 후 체질량변화
가르시니아 추출물과 글루코만난을 먹은 후 체중변화와 체질량 변화

하지만, 유전자에 따라(PLIN4, FTO, Trp64Arg 다형성 가진 사람) 일부 사람들에서는 이러한 효과가 약화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3개월이상 먹어본 후 효과를 느끼지 못한다면 자신에게는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연구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가르시니아 추출물은 식이요법을 병행했을 때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운동을 함께 한다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차전자피 가르시니아 탄수화물컷팅제 보조제 HCA 가르니시아 건강기능식품 : 그린 커머스

차전자피 가르시니아 탄수화물컷팅제 보조제 HCA 가르니시아 건강기능식품

smartstore.naver.com

오늘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HCA)의 부작용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항상 건강한 식단과 운동을 병행해야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울증이나 천식 알레르기 당뇨 등이 있는 경우에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드시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한 식단과 운동하면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의 도움도 받아서 더 빠르게 살을 빼면 좋을 것 같습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shareLink